본문 바로가기
건강의 궁금증

몸에 좋은 식용유는 따로 있다? 건강한 기름 사용 시 알아야 할 사실

by 물음표11 2022. 10. 6.

오늘의 주제는 바로 몸에 좋은 식용유 종류에 대하여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할 때 절대 빠지지 않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기름은 어떤 기름을 쓰느냐에 따라 튀김을 더욱 바삭하게 해 주고 기름이 덜 나오면서 건강에도 좋다고 하는 말로 이어졌습니다. 건강한 기름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몸에 좋은 식용유는?

 

 

올리브 오일

올리브 과일과 구덩이를 으깨어서 만든 과일 맛이 나는 오일입니다. 

올리브 오일은 아시다시피 오랜 역사를 지닌 기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식물성 기름이기도 하면서 포화지방이 적습니다.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로 인해 혈관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 식용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중 정제되지 않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는 발화점이 가장 낮아 심장에 좋은 기름입니다.

발화점이 낮은 점으로 인해 튀김보다는 드레싱류로 자주 활용되기도 합니다.

각종 무침이나 샐러드와 함께 쓰시면 더욱 건강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 오일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오메가 9의 성분인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아보카도 오일에 함유된 '리노에 익산'이라는 성분이 노화성 난청 및 감각신경성 난청의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여 혈액 속 노폐물 및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발연점이 매우 높기 때문에 열을 가하는 음식을 사용할 때 좋습니다. 하지만 아보카도 재배는 환경을 파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구매를 최소화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아마씨유

아마씨유는 지방산이 풍부하고 오메가3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마씨유에 들어있는 오메가3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여성호르몬 조절 및 항암효과가 있어 여성분에게도 더욱 좋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마씨유는 발화점이 105도로 낮기 때문에 조리용보다는 빵에 찍어 먹거나 샐러드, 나물 등에 넣어 섭취하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과일주스에 한 스푼씩 넣어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무리 좋은 기름이더라도 건강하게 드시기 위해서는 산패 관리를 꼭 해주셔야 합니다. 건강을 생각해서 아깝다고 오래된 기름을 계속 드시지 마시고, 유통기한이 넘어간 제품이나 몇 회 사용한 기름은 폐기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건강한 기름 사용 시 알아야 할 사실

우리는 기름을 활용하여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먹습니다. 그렇게 몸에 좋다고 하는 식용유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건강한 기름을 사용할 경우 알아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또한 몸에 좋지 않아 최대한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은 기름도 있습니다. 그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놀라유

유채꽃에 있던 독성 물질을 줄이기 위해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만든 원료가 카놀라유입니다. 

카놀라유는 GMO의 논란 또한 있었고, 가열, 압축, 화학 추출 등 많은 정제 과정을 거쳐야 완성되기 때문에 위에 있는 건강한 식용유와 비교하면 좋다고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치매를 악화시킬 수 있는 매우 안 좋은 성분을 가졌다고 합니다. 온도를 높였을 경우 트랜스지방 함유량이 올라가며 240도까지 온도가 올라가면 극성 물질이 최고치에 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발연점은 200도 정도여서 평소 어떤 요리에 활용하셔도 무난한 오일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발연점을 지켜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포도씨유

포도씨유는 와인을 만들고 남은 찌꺼기로 만드는 오일입니다. 카놀라유보다는 성분이 좋지만 많은 양의 포도씨유를 섭취할 경우 오메가 6 지방산 함유량이 높아지면서 지방산의 균형이 깨져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당을 높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열을 가했을 때 트랜스지방도 높고 극성 물질이 대거 나오게 된다고 하니 주의하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기름을 정제할수록 발화점이 높아지는데 이때 활성산소 생산을 오히려 가중하게 됩니다. 그 뜻은 계속 연소한 기름을 사용하는 경우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기름은 사용한 걸 재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