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 궁금증

날카로운 통증 혓바늘 빨리 없애는 방법 원인과 예방법은?

by 물음표11 2022. 10. 4.

하루아침에 갑자기 돋아난 혓바늘은 일상생활이 어려울 만큼 고통을 주게 됩니다. 통증이 심한 것부터 약한 것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며 혓바늘이 생기는 원인 또한 다양합니다. 증상이 나타나고 특별한 치료 없이 낫기도 하지만 참을 수 없는 이 통증을 빨리 없애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혓바늘 빨리 없애는 방법

 

1. 혓바늘 없애는 방법으로 일단 식생활을 바로 잡아야 합니다. 매운 음식, 뜨거운 음식과 국물,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2. 스트레스는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고 잠을 충분히 잘 수 있도록 하고 몸 안에 있는 피로를 충분히 없애주도록 노력합니다.

3. 비타민, 무기질 등을 충분히 섭취하여줍니다.

4. 면역에 좋은 음식을 챙겨줍니다. 

5. 수분 섭취를 자주 해줍니다.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해 주도록 노력합니다.

6. 약품을 사용합니다. 반창고 패치부터 뿌리는 스프레이, 오라 메디 같은 연고 제품들을 사용하면 금방 낫도록 도움을 많이 줍니다. 그러나 일시적인 해결 방법일 뿐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한 가지 방법에 의존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7. 힘들게 하는 운동이 아닌 하루 20~30분 정도 나를 위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할 필요 없이 일주일에 2~3회 정도만 꾸준히 해줘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단잠을 푹 잘 수 있도록 너무 늦은 시간에 운동은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8. 따뜻한 물 한 컵에 소금 반 스푼을 넣고 30초간 입안을 헹구어 줍니다. 혓바늘이 사라질 때까지 하루 3~4회 반복해 줍니다.

9. 차가운 음료 및 물 마셔주기입니다. 저온요법으로 염증반응을 줄여주고 혓바늘을 진정시켜 줍니다.

10. 얼음 녹여 먹기입니다. 이는 통증 완화뿐만 아니라 혀가 건조되는 것을 방지해줌으로써 혓바늘의 불편함을 감소시켜 줍니다.

 

혓바늘 원인

 

우리의 혀는 식사하면서 가장 많은 자극을 받습니다. 우리 눈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자그마한 상처들 또한 생기게 되고, 뛰어난 회복력으로 입안의 작은 생채기들은 이른 시간 안에 치유가 됩니다.

하지만 건강 상태가 저하되는 상황에선 감염이 일어나 혓바늘로 번지게 됩니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면역력 저하가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에게 이러한 문제가 생길 시 면역 저하 때문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회복 속도가 느려지면서 구강 내의 세균,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또한 혓바늘의 원인이 됩니다. 과도한 업무나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여기에 속합니다.

과도한 음주 또한 혓바늘의 원인이 됩니다.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입 속이 마르게 됩니다. 침샘에서 분비되는 침이 줄면서 입 속이 건조해집니다. 건조한 입속 안은 유해한 세균이나 물질들을 차단하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이 경우 혓바늘이 더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주를 하더라도 물을 충분히 먹어주면 좋습니다.

 

 

혓바늘 예방법

1. 영양부족으로 혓바늘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평소 생활하면서 비타민과 야채 및 과일을 자주 섭취해 줍니다.

2.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한 혓바늘은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하면 입속 건강뿐만 아니라 혓바늘 또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칫솔로 양치를 해주고 입 안의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4.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 줍니다. 입 안의 줄 수 있는 자극을 최소화해주는 방법입니다.

5. 혓바늘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해 줍니다. 생강과 꿀 등이 있습니다.

 

 

혓바늘은 시간이 지나면 회복된다는 생각에 크게 의미를 두지 않고 그냥 두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혓바늘이 생겼다는 것 자체가 우리 몸에 이상이 있음을 알려주고 많이 지쳐있다는 신호가 되기 때문에 의미를 너무 두지 않는 것은 안 좋다고 생각합니다.

혓바늘의 예방은 곧 우리 몸이 지치고 피곤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방법을 참고하여 일상생활을 유지한다면 혓바늘뿐만 아니라 더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