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 궁금증

딱딱하게 뭉친 어깨 통증 이 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by 물음표11 2022. 9. 30.

온종일 어깨가 딱딱하게 뭉친 느낌이 나고 통증까지 이어지는 상황이라면 이 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빨리 해결해야 하는 어깨 통증에 대하여 알아보고 어떠한 질환을 의심해봐야 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딱딱하게 뭉친 어깨 통증

근육이 뭉쳤다거나 담이 걸렸다는 말은 목뒤 쪽이나, 등, 어깨 근육이 딱딱하게 뭉쳐 통증이 일어나면 흔히 하는 말입니다. 이 증상의 의학적 명칭은 '근막통증증후군'입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부정확한 자세를 취하거나 근육의 과도한 사용, 거북목 증후군,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근육에 통증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보통 어깨, 목, 허리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한 자세로 오랜 시간 반복하는 직업의 경우 잘 나타나게 됩니다. 장시간 자세가 굳어지면서 척추에 무리가 가고 근육이 경직되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머리 아래쪽과 목덜미, 어깨 근육에 긴장을 유발해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근수축이나 근육 약화, 자율신경계 증상이 동반으로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특히 통증 유발점을 누르면 해당 부위와 근처 다른 부위까지 통증이나 이상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을 방치할 경우 근육 내 섬유화로 근육에 흉터가 생기고, 통증으로 인해 움직임이 힘들어지기도 합니다. 지속적인 결림과 통증, 심한 피로감, 두통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통증을 참기보다는 전문병원이나 그에 맞는 운동을 해 주시면 통증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삼가야 하는 행동으로는 손을 어깨높이 올리는 작업이나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기, 고강도 반복 노동을 삼가야 합니다.

작업 중 스트레칭과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몸이 피곤할 때도 근육은 긴장하게 되고 수축 상태를 만들어 냅니다. 특히 어때 근육인 승모근은 머리 무게를 지탱하고 있기 때문에, 피로가 더욱 빨리 쌓이게 됩니다. 어깨 근육인 승모근이 장시간 수축 상태를 유지하게 되면 혈액이 잘 통하지 않게 되고,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자세가 나쁘면 어깨는 더욱 쉽게 뭉치고 통증 또한 심해집니다.

 

뭉친 어깨 근육 푸는 방법

 

-찜질해주기

근육을 따뜻하게 해야 합니다. 근육이 뭉치면 혈액순환 악화와 뭉친 부분의 온도가 저하됩니다. 온찜질을 해서 어깨 근육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찜질 부위의 혈관이 이완되고 혈액순환이 촉진되는 것을 도와줍니다. 목과 어깨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단, 부종이 있거나 화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이 방법은 피하셔야 합니다.

 

-스트레칭해주기

딱딱한 고무공을 이용해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습니다. 마사지볼은 근육과 인대를 손보다 훨씬 강하게 지압해줘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뭉친 조직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마사지볼은 스트레칭만으로도 심층 근육을 풀어 줄 수 있습니다.

마사지 볼을 이용한 스트레칭 방법은 벽과 어깨 사이에 마사지볼을 두고 체중을 실어 줍니다. 아픈 부위 쪽을 왔다 갔다 하며 풀어줍니다. 통증이 심하겠지만 5분 이상 지압을 하시면 통증 완화 효과와 어깨 움직임도 편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루 2번 최소 2주만 해주셔도 어깨 통증 부위가 많이 좋아집니다. 또한 마사지볼을 이용해 스트레칭을할 경우 아픈 부위의 근처 부위까지 같이 풀어주시면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운동해주기

견갑거근은 뼈 근처의 심근으로 스트레칭으론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움직임을 통해 풀어줘야 하는데 '뭉친 근육은 운동으로 풀어줘야 한다'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 경우 가벼운 저항을 주며 근육을 움직여주고 근육의 이완과 수축이 반복되기 때문에 혈류가 촉진되고 유산소 운동도 근육섬유의 활동을 증가시켜줍니다. 이때 가볍게 스트레칭도 병행해주고 운동은 하되 평소보다 운동의 강도는 조금 낮게 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