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 궁금증

치질(치열 치루 치핵) 모두 알아보기 증상과 확실한 극복 방법?

by 물음표11 2022. 10. 25.

우리나라에서 수술을 가장 많이 하는 질환은 백내장입니다. 그 뒤를 이어 가장 많이 하는 수술이 치질 수술이라고 하는 데 그만큼 누구나 걸리기 쉬운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질은 모든 항문 질환을 일컫는 말로 치질 증상 중에 어떤 것이 있는지 치질 종류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보고 어떻게 관리하고 극복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치질 ( 치열 치루 치핵 ) 증상

치질 증상은 특정 질환 한 가지를 가리키는 것이 아닙니다. 항문 안쪽에서 바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질환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치질 증상으로는 치루와 치열, 치핵이 있습니다. 

각각의 치질 증상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고 증상에 따른 확실한 극복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 치열

치열은 항문의 피부가 찢어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보통 건조하고 단단한 변이 나오면서 자극받거나 설사에 의한 자극에 의해서도 찢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가 찢어지면 항문 안쪽에 있는 괄약근이 노출됩니다. 그러면서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때 배변 시 선홍색 출혈이 발생하게 되고 찢어지는 듯한 통증과 고통이 수십 분 이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출혈이 멈춘 뒤에도 가려움을 유발하기도 하고 만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피부가 늘어나면 췌피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두 번째 - 치루

치루의 경우 항문에 생기는 농양이라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우리의 항문에는 배변 볼 때 항문이 다치지 않도록 윤활유를 만들어 줍니다. 항문샘이라고 불립니다. 이 항문샘은 대변 내 세균에 의해 감염이 되면 항문 주변에 고름이 발생하게 되고 이를 항문 주위 농양이라고 불리게 됩니다. 이러한 항문 주위 농양이 피부로 터져 나오게 되고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농양이 생기게 되면 항문이 부어오르기도 하고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항문샘하고 피부 사이에 통로가 발생하게 된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항문샘 감염에 의한 항문 주위 농양 발생으로 인해 치루가 발생하게 되고 이것이 치루의 전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앉기가 힘들 정도이고 염증이 더 커지기도 합니다. 상태가 악화하면 사람에 따라 열이 발생하기도 하고 몸살 기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치루가 생기면 항문 주변에 구멍이 생기게 되고 그 구멍에서 고름과 분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세 번째 - 치핵

치핵은 항문 혈관이 돌출되는 것입니다. 항문 안쪽에서 배변이 나올 때 충격을 흡수해주고 괄약근 힘을 조절해주는 조직이 있습니다. 항문쿠션이라는 것입니다. 이 쿠션 조직이 변비, 과음, 복압 증가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손상되기도 하고 탄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 경우 항문쿠션이 바깥으로 튀어나오는 것을 바로 치핵이라고 합니다.

치질 증상의 환자 중 70% 이상이 치핵 환자일 정도로 치질 증상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치상선을 기준으로 발생 위치에 따라 안쪽에 있으면 내치핵이라 불리고, 바깥쪽에 있으면 외치핵이라고 불립니다.

또한 이 2개가 동시에 생기는 것은 혼합 치핵이라고 불립니다.

내치핵은 항문 안쪽 점막에 생기는 것으로 피부가 약하거나 출혈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증상이 심해지고 배변을 볼 때 쿠션 조직이 아래로 탈항 되면서 덩어리 같은 것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외치핵의 경우 항문 피부 주름 사이에 혈전이 생기는 것으로 딱딱한 것이 만져지고 아주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치질 ( 치열 치루 치핵 ) 극복 방법

 

첫 번째 - 치열

치열의 극복 방법은 배변 환경을 바꿔주시면 좋습니다.

치열은 만성으로 이어지지 않는 한 수술까지 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존적인 치질 치료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변비나 설사가 나타나지 않도록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바꿔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린 자두, 사과, 바나나, 배등의 섬유질이 많은 과일과 채소를 자주 섭취해주시고 변이 딱딱해지지 않도록 평소에도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화장실에 들어가서 배변 시간 또한 5분 이내로 끝내는 연습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치열이 있을 경우 항문을 비누나 바디워시로 문질러 닦는 방법은 추천해 드리지 않으며 전용 워시를 사용해 닦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바디워시 등으로 닦아내는 경우 항문을 보호해주는 기름막이 손상되게 되고 항문샘이 세균에 의해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항문샘 감염으로 인해 윤활유 분비가 잘 안되게 되고 변에 의해 항문이 찢어지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대신 항문 전용 워시를 사용하는 경우 항문 주름 사이에 있는 남은 변들과 각종 염증성 세균만 분해해 주기 때문에 상처 회복에도 빠른 효과를 보이고 청결 관리에도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 치루

항문 주변에 생긴 농양과 치루의 경우에는 대부분 수술을 통해서만 치질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루의 경우 드물긴 하지만 아주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엔 암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초기 항문 주의 농양은 배농을 통해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단 고름 크기가 커지면 주변 조직이 손상될 위험이 있고 치루관이 형성되기 때문에 수술을 통해 절개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치루와 같은 치질 증상이 보인다면 한시라도 빨리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세 번째 - 치핵

치핵의 경우 내치핵의 탈항이 어느 정도 되는지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1도 : 출혈 발생 탈항은 안 된 경우

2도 : 배변 시 탈항은 됐지만 알아서 들어가는 경우

3도 : 탈항 된 것을 손으로 밀어 넣어야만 들어가는 경우

4도 : 탈항이 돼도 들어가지 않고 계속 튀어나오는 경우

 

보통 1~2도에는 보존적으로 자연 치료가 가능하지만 3~4도의 경우에는 수술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자연 치료 방법 중에도 좌욕과 식이요법이 있습니다.

단 변비가 있으면 호전 가능성이 작아지며 좌욕은 붓기, 통증 완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러므로 올바른 식사요법과 배변 습관으로 변비를 없애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주기적인 좌욕을 해주시고 꽉 끼는 옷 또한 자주 입어주시는 걸 피해 주시면 됩니다. 차가운 바닥에 앉지 않는 것과 배변 시 힘을 너무 세게 주지 않도록 해주시면 더욱더 치핵 극복 방법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