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 궁금증

더운 여름철 극복을 위한 보양 음식은?

by 물음표11 2022. 8. 16.

올해는 비가 많이 내려 더위를 많이 식힐 수 있었지만 비가 오지 않는 날은 다른 날 보다 더 덥게 느껴지고 습하게 느껴지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남은 여름철 무더위를 잘 보낼 수 있는 음식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고 참고하여 드시면 건강관리에 좋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철 보양 음식

삼계탕

 

여름철 보양 음식으로 떠오르는 음식 중에 단연코 1등이라 할 수 있을 만큼 많이 찾고 즐기는 재료가 닭입니다.

무더위에 지치고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는 닭과 황기를 함께 넣어 끓인 황기 삼계탕이 체력 보강에 탁월합니다.

닭은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하고 원기를 보강해주는 효과가 있고, 황기는 체력을 강화하고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 땀을 조절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닭고기에 들어있는 대표 성분인 단백질은 체내에서 면역 물질의 합성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육개장

 

뜨끈하고 얼큰한 국물이 생각날 땐 육개장이 떠오르게 됩니다.

흔히 얼큰한 탕이나 국 정도로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주재료인 쇠고기가 소화기관을 편하게 하고 기운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어 보양식으로 많이들 찾아 먹고 있습니다.

육개장에 들어가는 재료로 고사리는 채소 중에서도 단백질 함량이 높아 더운 여름철 극복을 위해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많이 준다고 합니다.

그 외에 파, 마늘 또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줍니다. 특히, 마늘은 고기의 비린내도 없애주고 살충 효과도 있어 여름철 식중독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필수 아미노산과 단백질도 포함되어 있어 체내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면역기능 향상에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콩국수

 

콩으로 만든 여름 보양 음식으로는 콩국수가 대표적입니다. 콩국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고혈압 개선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콩국수의 주재료인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필수지방산이 풍부해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고 변비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중풍 예방 및 장 기능을 원활하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대두는 비장과 위장을 튼튼하게 해 소화 기능을 돕고, 기운을 북돋아 주는 효과가 있어 소화 기능이 떨어져 있을 때 여름철  보양 음식으로 사용하시기 좋은 재료입니다. 

그러나, 콩 자체가 성질이 차가워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이 먹으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그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해결법으로 따뜻한 성질의 인삼과 대추를 사용해 같이 복용하시면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졌을 때 체질에 상관없이 먹을 수 있는 좋은 여름철 보양식이 됩니다.

곰탕

예로부터 곰국은 우수한 양질의 단백질 급원으로 체력을 올려주고 증진해주기 때문에 더위에 지치기 쉬운 여름철 보양 음식으로 임금님도 즐겨 드셨던 궁중 음식입니다.

 곰탕은 곰국으로 푹 고아서 만든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쇠고기와 내장을 무와 함께 오랫동안 푹 곤 음식으로 끓이는 중에 칼슘, 인 등의 무기질과 유리아미노산으로 칼슘의 급원이 되며, 핵산계 정미 성분은 국의 맛을 좋아지게 만들어 줍니다. 특히 꼬리곰탕은 콜라겐이 풍부하여 피부미용에도 좋아 여성들에게도 좋은 음식으로 손꼽혀 오고 있습니다.

또한 산모의 몸을 보호하고 젖을 잘 돌게 한다고 하여 많이 섭취하는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곰탕을 먹는 과정에서 느끼한 맛을 잡아주는 깍두기나 섞박지와 함께 먹어주면 소화효소가 많아 곰국의 소화를 돕고, 곰탕에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주고 느끼한 맛을 없애 줍니다.

 

 장어

예로부터 장어는 몸이 허약할 때 자주 찾던 음식입니다. 더운 여름철 기운을 북돋아 주기에 알맞은 음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장어에는 단백질과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고단백 식품이라고도 합니다.

기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음식으로 남자들의 정력을 강화하는 데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어는 양념하여 덮밥처럼 올려 먹어도 되고 찜이나 탕, 또는 튀김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장어 특유의 비린 맛을 잡아주기 위해선 생강이나 청주를 이용하시면 보다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더운 여름철 극복하기 위한 건강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남은 여름  무더위 잘 이겨내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