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 궁금증

함께 먹으면 효과가 두 배로 좋아지는 궁합 음식은?

by 물음표11 2022. 9. 21.

세상에는 다양한 음식들이 있습니다. 많은 음식 중에서도 같이 먹으면 궁합이 좋아 두 배로 시너지를 발휘하는 음식 궁합이 있다고 합니다. 궁합이 좋은 음식들은 부족한 영양소를 서로 채워주면서 체내 흡수율도 높여줍니다.

그리고 몸에 안 좋은 성분들은 음식의 궁합으로 오히려 완화해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함께 먹으면 두 배로 궁합이 좋은 음식을 알아보고 섭취 시 참고하여 같이 드실 수 있도록 노력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효과가 두 배로 좋아지는 궁합 음식은?

 

 

 

미역과 콩 요리

미역의 효과는 피를 맑게 해 주고 독소를 배출해 줍니다. 체내 중금속을 배출해주는 것으로 유명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부종이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고 위 점막 세포를 보호해줍니다. 철분, 요오드 성분이 혈액을 생성해주고, 칼슘으로 골밀도가 강화되어 아이들에게나 산모에게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콩 요리의 대표 음식은 두부로, 콩을 많이 섭취하면 사포닌이 몸 안의 요오드를 빠져나가게 만드는데, 미역은 오히려 요오드를 보충해줍니다. 또한, 두부는 식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단백질 흡수도 도와주고 칼로리도 낮은 음식이기 때문에 몸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바나나와 우유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바나나를 자주 섭취하게 됩니다. 이는 바나나가 포만감은 높고 칼로리는 낮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바나나는 칼슘을 비롯해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편중되어 있어 영양 결핍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때 우유와 같이 섭취하면 단백질을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단백질을 보충해줄 수 있는 다른 음식들도 함께 먹어 주면 좋습니다.

 

돼지고기와 새우젓

돼지고기를 먹으러 가면 새우젓을 주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와 새우젓은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둘은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그 이유는 새우젓은 돼지고기의 기름을 삭혀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돼지고기를 맛있게 먹을 때는 소량의 염분이 필요합니다. 그럴 경우 소금보다는 새우젓과 먹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새우젓에 함유한 리파아제라는 성분이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로써 돼지고기와 섭취 시 소화 기능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소고기와 깻잎

소고기를 먹을 때 먹을 때 대부분 기름장에 찍어 먹거나 그냥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깻잎은 돼지고기를 먹을 때 많이 싸 먹고 소고기를 먹을 땐 같이 먹으려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고기에는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지만 칼슘과 비타민은 오히려 부족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한 깻잎을 같이 먹어주면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깻잎은 입 냄새를 낮추는 데 효과가 좋기 때문에 고기를 먹고 나서 텁텁함과 고기 냄새를 줄여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소고기만 섭취하기보다는 이제부터 깻잎 같은 채소류와 함께 먹어 주면 건강에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감자와 치즈

감자와 치즈의 궁합은 조금 생소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감자와 치즈의 궁합을 알고 감자와 치즈를 같이 섭취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자에는 건강에 좋은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실제로 고구마보다 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즈는 비타민A를 비롯해 동물성 지방 성분을 분해해 주는 효능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감자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부족한데, 치즈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들어 있어서 이를 보완해 주기 때문에 같이 섭취해주시면 보다 더 좋은 효과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닭고기와 인삼

닭고기에는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소고기보다 많습니다. 위장 궤양에도 좋은 만큼 고 영양입니다. 

이에 인삼은 허약성 체질, 우울증, 고혈압, 당뇨병, 피로 해소 등 좋은 성분이 너무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같이 요리해서 섭취할 경우 닭의 누린내를 잡아주고 고단백이면서, 스태미나에 좋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된장과 부추

마지막으로 같이 먹으면 좋은 궁합을 가진 음식은 된장과 부추입니다. 된장은 한국인들의 소울푸드라고 불릴 만큼 빠질 수 없는 식품입니다. 된장국으로 먹거나 쌈장을 만들어 먹을 때도 필요한 만큼 여러 가지로 섭취를 많이 하게 됩니다.

된장은 항암효과가 뛰어난 걸로 알려진 발효식품이지만 나트륨이 많은 것이 단점입니다. 그러나 된장을 먹을 때 부추와 함께 먹게 되면 부추에 들어있는 풍부한 칼륨 성분이 된장의 나트륨을 낮춰주고 체외로 배출해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