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 궁금증

입병 낫는 법 구내염 원인 예방법

by 물음표11 2022. 10. 17.

몸의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몸이 피곤하면 입병, 혓바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입 안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는 몸이 피곤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입병은 의외로 여러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고 꼭 피곤할 때뿐만이 아니라 호르몬의 변화나 스트레스 누적 또한 입병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입병 낫는 법과 입병의 원인 구내염 예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병 구내염 원인

 

첫 번째 원인 - 구강 내 위생 불량 (충치, 외상)

피로와 스트레스가 그뿐만 아니라 입병이 발생하는 원인은 많이 존재합니다. 평소 생활 습관에 대해서 잘 확인해 두신다면 더 빠르게 확인이 가능할 거라 생각이 듭니다. 그 원인 중 하나는 청결 문제도 있습니다. 구강 내 청결이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구내염의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놓치는 부분이 있는지 좀 더 확인하고 꼼꼼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 원인 - 영양 부족

우리 몸에는 영양소들이 다양하게 필요로 하기 때문에 결핍되지 않도록 필수적으로 채워져야만 하는 영양소들이 있습니다. 이 영양소는 비타민, 철분, 아연과 같은 각종 영양소입니다. 고르게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영양소의 결핍으로 입병 구내염의 원인이 됩니다. 청결 문제와 더불어 영양소들을 다양하게 섭취하도록 노력하시면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 결핍과 철분 결핍으로 인한 빈혈이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원인 - 피로, 스트레스

가장 흔히 알려진 내용으로 많은 분이 알고 계신 원인입니다. 바로 피로 누적과 스트레스입니다. 우리 몸은 면역력 저하나 신체가 피로한 상황에선 면역도 쉽게 떨어집니다. 그럼 구강 내의 면역도 같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이 바로 입병 구내염의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병이 났을 경우 컨디션 조절과 피로를 풀어주려 노력해주시고 스트레스를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입병 낫는 법 / 구내염 낫는 법

 

 

 

일단 구내염이 빨리 낫는 방법으로는 원인이 해소되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를 해소해주시고, 영양소가 결핍되지 않도록 필수 영양소들을 잘 챙겨 먹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방법 외에도 구내염 약을 사용해 주는 것도 입병에서 빨리 나을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흔히 구내염 관리에서 쓰이는 약품으로는 알보칠을 많이 사용합니다.
알보칠을 사용할 경우 조금의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알보칠은 원액을 그대로 쓰는 것이 아닌 희석해서 써야 합니다. 또한 치아에 닿으면 부식되므로 면봉에 묻혀서 사용하도록 하고, 강한 산성이므로 의류나 가방에 닿아도 변색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입병이 생긴 상태에서 흡연하거나 음주를 하게 되면 오히려 구강 내 청결 관리가 잘 이루어 지기 힘들기 때문에 구강 내 염증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입병 낫는 법에도 전혀 좋은 영향을 줄 수 없고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과 음주, 흡연은 특히 입병이 생겨 있는 상태에선 피해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입안이 마르면 회복 속도가 더뎌집니다. 물을 부지런히 마셔주고 피부와 마찬가지로 입안 점막 또한 일정한 보습을 유지해주시려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탄산이나 소금, 설탕이 들어간 음식은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므로 이때는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물 대용으로 꿀물을 마셔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꿀에는 항생 및 항염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소금 1스푼을 섞어 만든 천연 식염수로 가글을 해줍니다. 입 안에 남아 있는 나쁜 세균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단, 너무 자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구내염 예방법

 

첫 번째 방법 - 양치를 잘합니다.
식후 반드시 양치하는 습관을 지니시면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 방법 - 입 안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이나 맵고, 짠 음식 등 너무 차갑거나 따뜻한 음식도 포함됩니다. 딱딱한 음식도 너무 자주 섭취하지 마셔야 합니다.

세 번째 방법 - 스트레스를 미리미리 관리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영양제나 꿀물 등을 챙겨 먹으며 몸을 보호해 주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네 번째 방법 - 아침에 일어나면 침을 삼키지 말고 양치합니다.
잠을 자는 동안 입안에는 수많은 세균이 생깁니다. 그 침 속에는 당연히 세균이 가득하기 때문에 일단 아침에 일어나면 침을 삼키지 말고 곧바로 침을 뱉어낸 후 양치를 해주시면 구내염이 걸리던 횟수를 확 줄일 수 있습니다.

댓글